[심심풀이 주식강좌 8] 추세(Trend)를 사용한 장기투자

이 강좌를 시작할 때 나는 왜 일반투자자들이 돈을 잃는 것인지를 이야기 하며 전략이 없는 무분별한 투자를 자제할 것을 이야기 하였다.

과연 가치투자자는 기술적 분석이 필요 없는 것일까? 그리고 가치투자는 전략이 필요 없는 것일까?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알고 있고 또한 가장 유명한 주식의 몇가지 투자전략을 보자. 누구나 “장기적으로 저평가주에 투자한다”라고 하는 전략에 대해 들어봤을 것이다. 월스트릿의 아주 유명한 누군가의 투자방법이라고도 하여 많은 사람에게 알려진 이방법은 과연 그게 무슨 방법인지 아는 투자자가 여기 누가 있을까?

많은 사람들이 금과옥조와도 같은 여러 주식관련 명언들에 대해들어봤을 것이나 과연 여러분은 그걸 실제로 어떻게 사용하는 지는 의심스럽다.

 

자, 보자. 아주 좋은 소프트웨어를 가진 당신은 오늘 저녁 주식시장의 모든 주식을 스캔하여 현 주식가격보다 저평가된 아주 좋은 저평가주 10개를 발견하였다. 그러면? 내일 아침 발견한 저평가주 10개를 매수할 것인가? 그리고 한 1~2년 묵혀뒀다가 얼마가 되었는 지 꺼내볼 생각인가?

물론 아닐 꺼라고 생각된다.

저평가된 주를 발견했다고 하더라도 마켓상황이 안좋아서 그 주식은 지금 3달째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다면? 과연 그 주식을 매수할 것인가?

 

나 같으면 매수하지 않는다. 첫번째의 경우는 매일 그 저평가된 주식을 모니터하며 지켜보다가 하락추세가 끝나고 상승추세로 전환되려고 할 때 매수할 것이다.

 

그러면 이제 우리의 관심은 한군데로 향한다. 과연 언제가 추세가 변화하는 시점인가 이다.

나는 이전 강좌에서 TSLA의 차트를 보여주며 2013년 11월 말부터 하락추세가 상승추세로 변하니 그때 매수할 시점이라고 이야기한 바있다. 그리고 아마도 많은 읽는이들은 “아하… 그렇군..”이라고 고개를 끄떡였을 것이다. 차트상으로 추세의 변환은 너무나도 명확하게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건 이미 지난 시점에서 차트를 보았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주식강좌나 주식투자 서적에서 차트를 보여주며 이렇다 저렇다 설명하면 마치 이해한 것 처럼 느껴진다. 바로 전 강좌의 차트처럼 명확하게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주식투자를 결정하고 종목을 발견하고 매수하려 하지만… 문제는 이때부터 생기는 것이다.

 

당신은 이미 여러 매체를 통해 전기자동차 메이커인 테슬라가 전망이 아주 좋은 회사라는 것을 알고 있다. 여지껏 TSLA는 계속 증가해오다 2~3달전부터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이상황에서 당신은 TSLA라는 주식을 관심있게 보게 되었다.

 

이제 먼저강좌의 TSLA 차트를 12월 1일정도까지만 보여주기로 하겠다.

TSLA.2013.12-1

자, 어떤가. 과연 당신은 이만큼의 차트를 본 후 TSLA를 매수할 수 있겠는가? 아마도 긴가민가 할 것이다. 공격적인 투자자라면 11월 중순에 큰 폭의 하락세를 보였을 때 매수했을 수도 있고 그 이후 몇일간 하락세가 멈춘것을 보며 매수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일반투자자들은 아직 하락세에 대한 공포감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럼 몇일 더지나서 다음의 경우는 어떨까?

TSLA.2013.12-2

이젠 TSLA를 매수할 수 있을 것인가? 아마도 상당수의 투자자들은 이때 들어왔을 수 있다. 당신은 과연 매수하였을까?

 

그럼 한번만 더보자…

TSLA.2013.12-3

자… 이제 추세가 완전히 변한것을 확인한 당신은 이때쯤 성공적으로 매수했을 것이다. 하지만 일반투자자들의 문제가 무었인지 알 수 있는가?

많은 일반투자자들은 12월 중순에도 들어가지 못하고 우물쭈물 대고 있을 것이다. 아마도 11월 말, 12월 초에 가격이 $120 였던걸 기억하는 일반투자자의 상당수는 현재가격 $150를 비싸다고 느끼고 “왜 그때 내가 이 주식을 매수하지 못했을까?” 하는 자책을 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면 무엇으로 하여금 공격적인 투자자들은 11월중순 또는 늦어도 12월초에 TSLA를 매수하게 하는 것인가? 바로 그것이 기술적분석이다. 기술적분석은 마술지팡이가 아니다.

기술적분석은 단순히 통계적수학을 통해 인간의 감정보다는 숫자로서 주식의 움직임을 표현하고 그걸 투자에 응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제 다음의 몇 강좌를 통해 나는 기술적분석의 몇가지 아주 기초적인 부분들을 다루고자 한다.

복잡한 분석말고도 몇가지 기초적인 분석방법만 알아도 또는 방법을 몰라도 간단히 차트를 보는 방법만 알아도 여러분은 손해를 최소화하며 더 나아가 주식시장에서 이득을 볼 수 있을 것이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