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심풀이 주식강좌 2] 투자전략, 그게 뭔가요?

1.3 전략, 그게 뭔가요?

“당신의 투자 전략은 무었입니까?” 이 질문에 대답할 수 없다면 당신이 주식시장에서 돈을 잃을 확률은 거의 100%에 육박한다.
“전략이요? 그게 뭔가요?” 나는 많은 지인들한테 전략을 물어봤고 상당수는 주식시장에서 어떤 전략이 필요한지 전혀 알지 못 했다.
이장(chapter)은 왜 사람들이 주식시장에서 돈을 잃는 것인지를 설명하는 자리이므로 어떤 전략을 사용할 것인지는 나중에 이야기하기로 하고 간단하게 왜 전략이 필요한 지를 이야기 하기로하자.

A씨는 보너스로 여유자금 200만원이 생겼고 그것을 주식에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주식계좌를 열고 컴퓨터에 온라인 트레이딩 시스템을 설치했다. 마침 오늘 대통령의 주택시장 부양책에 대한 뉴스가 주식시장을 강타했고 이에 힘입어 건설업종만이 아닌 전체 시장이 오르고 있었다.
A씨는 올커니하며 평상시에 봐두었던 B건설의 주식을 190만원어치 샀다. 그리고 이 주식이 대박을 칠 것을 기대하며 행복하게 잠자리에 들었다. 그리고 다음날 주식은 다시 올라 A씨는 행복했다.
“그래 바로 이거야. 역시 주식에 투자하길 잘했어” A씨는 즐거운 기분에 친구들에게 자신의 승전보를 자랑하며 친구들에게도 주식투자하길 권했다.
하지만 그 다음날부터 주식은 내려가고 한달이 지난 시점에 주식은 10%가 빠졌다. A씨는 10% 떨어진 것은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애써 치부하고 내일은 오를 것이라고 기대한다.
그러나 기대에 어긋나게 주식은 어느덧 20%가 빠지고 A씨는 괴로운 마음에 더이상 주식을 들여다 볼 수 없었다. 그리고 마침내 견디지 못한 A씨는 3달후에 30%를 손해보며 주식을 팔게된다.
그런데 웬걸… 주식을 팔아치운 1주일 뒤 새로운 경기 부양책이 나오며 주식은 오르고 어느덧 A씨가 산 가격이 된 것이다. 그리고 A씨는 “아~~ 내가 왜 그때 그걸 팔았을까~~” 라고 후회하며 다시 B건설의 주식을 산다.

어떤가요? 위의 이야기가 웬지 자신의 이야기와 비슷한가요? 이게 바로 투자전략이 없는 예로서 거의 100% 돈을 잃는 지름길 입니다.
혹시 주식을 샀을 때 다음의 질문에 대답할 수 없다면 당신이 주식시장에서 돈을 잃을 확률은 거의 100%입니다.

1. 회사 A의 주식을 사고자 한다면, 그 주식에서 어떤 가능성을 보고 선택했습니까?
2. 현재 가격이 0000원이라면 과연 얼마까지 오를 것이라고 예상하십니까?
3. 예상대로 오른 가격에 매도한다면 이득은 얼마며 몇퍼센트의 수익을 주게됩니까?
4. 과연 지금이 주식을 매수하기에 좋은 시점입니까?

주식의 투자전략은 좀더 명확한 방법론이 필요하다. 하지만 명확하게 돈을 벌 수 있는 전략을 가지고 있지 않더라고 위의 질문에 해당하는 요소들은 최소한 가지고 주식을 사야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당신은 주식시장이라는 길거리에 당신의 돈을 뿌린 것이나 다름없다. 그 돈은 지나다니는 다른 트레이더들이 그냥 가지고 갈 것이다.

 


One comment to this article

  1. blueasa

    on April 26, 2014 at 5:27 am -

    잘 읽었습니다.
    다음편이 기대되네요~

Leave a Reply